스펙 · SK하이닉스 / 양산개발
Q. SK 하이포 VS 학교 계절학기 반도체 공정 실습
안녕하세요. 반도체 관련 취준중인 학생입니다. 이번 여름때 무엇을 할 지 굉장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이포를 지원하여 면접까지 마친 상황입니다. 지금 크게 두 가지 선택지가 있는데요. 1. SK 하이포 교육 수강 2. 학교 여름 계절학기 반도체 공정 실습 수업 수강 학교에서 하는 수업은 계절학기 4주 동안 Photo, Etch, Deposition 공정을 클린룸에서 실습하는 수업입니다. 하이포는 반도체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대신(반도체 관련 문제를 팀플로 푸는 시간이 있는 것으로 앎), 직접 공정을 체험하지 못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면 반도체 공정 실습은 직접 FEOL 과정을 체험할 수 있지만, 하이포에 비해 공정에서 발생하는 변수나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게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학부 과정에서 반도체 공정에 대한 특강과 수업을 들어서 8대 공정에 대한 내용은 숙지하고 있습니다.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2026.05.27
답변 8
- 지지니닉LIG넥스원코사원 ∙ 채택률 50%
안녕하십니까, 얼마전까지 반도체 취업준비 해본 입장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도 하이포 수강해봤는데 이론교육과 프로젝트도 대기업에서 주관하는 만큼 퀄리티가 있었어요. 하지만 온라인교육이어도 하루종일 수강해야 하는 만큼 다른 걸 할 수가 없더라구요.. 그럼에도 실제 공정에 참여하는것도 아니고 기업에선 그렇게 좋게 보진 않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한달 이상 공정실습 경험이 있다면 하이포를 해서 네임드 덕을 좀 보는것이 좋을 것 같고 그게 아니라면 공정실습 참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저는 후자가 좋은 것 같아요. 직접 실습하는게 훨씬 배울게 많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학교에서하는 반도체공정실습 추전드립니다
방산러LIG넥스원코부장 ∙ 채택률 97%안녕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지금 상황이면 학교 계절학기 공정 실습 쪽을 조금 더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이미 8대 공정 이론은 알고 있다고 하셨고, 신입 단계에서는 “직접 공정을 만져본 경험”이 생각보다 희소하기 때문입니다. Photo, Etch, Deposition 클린룸 실습 경험은 양산기술·공정기술·장비 직무 면접에서 이야기하기도 좋고 실제로 공정 흐름 이해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면 하이포는 문제 해결 접근법이나 팀 프로젝트 경험에는 좋지만, 지원자들 사이에서 경험자가 많아 상대적으로 차별화는 덜 되는 편입니다. 물론 최종적으로는 목표 직무가 중요합니다. 공정/양산기술이면 실습, 품질·데이터·문제해결형 직무 관심이 크면 하이포도 충분히 좋은 선택입니다.
샘박현대로템코차장 ∙ 채택률 72%안녕하세요. 무조건 sk하이포입니다. 회사에서 주관하면서 클린룸에서 실습하는 것은 단순 아무나 할수있는 반도체공정실습보다는 훨씬 더 메리트있습니다. 하이닉스나 삼성전자 취업시에도 유리합니다. 감사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인턴이라면 이를 추천드렸겠지만 실습이라면 이보다는 하이포를 하시는 것이 더 나은 스펙이 되실 것입니다. 이전만큼은 아니지만 아직 하이포는 큰 스펙입니다
- 합합멘보도쿄일렉트론코리아코사원 ∙ 채택률 100%
둘 다 좋은 경험이라서 저였어도 많이 고민될거 같습니다. 만약 저였다면 기존에 실습 경험이 있으시면 하이포, 실습 경험이 하나도 없으시다면 실습을 선택 할거 같습니다 실습을 통해 직접해보는게 자소서를 작성할 때나 면접에서 이야기할 때, 관련 소재로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참고해보세요!
- 합합멘보도쿄일렉트론코리아코사원 ∙ 채택률 100%
둘 다 좋은 경험이라서 저였어도 많이 고민될거 같습니다. 만약 저였다면 기존에 실습 경험이 있으시면 하이포, 실습 경험이 하나도 없으시다면 실습을 선택 할거 같습니다 실습을 통해 직접해보는게 자소서를 작성할 때나 면접에서 이야기할 때, 관련 소재로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참고해보세요!
함께 읽은 질문
Q. sk 하이닉스 설명회
오늘 sk 하이닉스 설명회를 가는데 양산기술 직무 생각중입니다 3-2학기인데 아무런 스펙이 없어서 뭘 물어보는게 괜찮을까요?
Q. '경험 기술서' 작성 관련하여, 검토자 관점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코멘토의 '본질'을 고려했을 때, 생성형 AI를 활용한 답변은 채택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SK Hynix 이력서 中 '경험 기술서' "지원 분야 및 직무 역량과 관련된 프로젝트/공모전/논문/연구/학습/활동/경험 등을 작성해주세요" 예시) [경험] 수율 열화 Case에 대한 OO PARA 관점 원인 분석 팀 프로젝트 [소속] OO 공정 직무 부트캠프(온라인, 25H) [역할] 계측, 수율, 단면 분석 Data와 공정 이력을 이용한 Root cause 추론 ■ 질문1: [소속] 부분을 해당 과정 Official full name을 적어야 할지, 'OO공정 직무 부트캠프' 정도로 적을지 추천 부탁드립니다. ■ 질문2: 상기 예시 분량(3줄)로 여러 경험을 적는 편이 좋을지, 상기 예시의 [역할]부분에 세부적인 분석, 사고 과정을 개조식으로 추가하여 2~3개의 경험을 적는 편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극한으로 깔끔한 이력서를 만들고 싶은데, 욕심을 버리는 게 어렵습니다.
Q.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전기전자 전공 중인 학생입니다.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로 취업 희망하는데, 관련해 반도체 소재 관련 전공지식 및 경험이 필요한지 의문입니다. 현재 전공과목들은 회로 관련 과목만 수강했고, 스펙은 머신러닝 논문 1편 가지고있습니다. 남은 기간 수강해야할 전공과목, 쌓아야 할 스펙 등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